현대의학에서 풀리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질병으로 명명하기에는 의학적 소견이 나오지 않고 경계지점에 있는 애매모호한 불편한 것, 스스로만 알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불편함 등이다.
우리 인체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뇌”의 전기적인 기전을 활용하여 건강을 예방할 수 있다면 어떨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뉴로피드백”이 해답이 될 수가 있다.

뉴로피드백: 뇌의 자기조절을 돕는 혁신적 도구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은 뇌파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뇌 활동을 조절하는 기술로,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혁신적인 방법이다. 주로 정신 건강 치료, 학습 능력 향상,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스포츠나 예술 분야에서 성과를 최적화하는 데 활용된다.
최근 2024 파리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대거 획득한 양궁선수들은 전전두엽 활성화와 편도체 안정화 훈련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과 집중력으로 높일 수 있었다고 하였다.

뉴로피드백의 원리는 뇌파를 측정하여 뇌의 상태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뇌파는 뇌의 활동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감정 상태나 집중력 등의 변화에 따라 뇌파의 패턴도 달라진다.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한 후, 부족하거나 특정목표에 맞게 뇌의 활동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훈련을 통해 보완한다 . 이러한 피드백은 시각적, 청각적 신호나 게임 형식으로 전달되어 사용자가 자신의 뇌 상태를 인식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

뉴로피드백은 적응 분야들을 살펴보자.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뉴로피드백은 ADHD를 관리하는 비약물적 치료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뉴로피드백을 통해 주의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ADHD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보조 치료가 될 수 있다.
    2. 불안과 스트레스 관리
      뉴로피드백은 뇌의 감정 조절 메커니즘을 개선하여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3. 운동 및 창의력 향상
      스포츠 선수나 예술가들은 집중력과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뉴로피드백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최상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뉴로피드백의 가장 큰 장점은 비침습적이라는 점으로 약물 없이 뇌의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부작용이 적다. 또한,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기 인식과 훈련 방법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며, 장기간 시간적인 노력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반면 간절함이 있다면 분명 효과적임에는 틀림없다.

현대사회에서 심리 불안 문제, 대인관계, 집중력과 인지 저하 등 여러 사회문제에 뉴로피드백은 뇌의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비약물적 치료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지이다. 다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